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누구에게나 초보 시절이 있다

누구에게나 초보 시절이 있다

초보 앵글러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가을 배스는 어떻게 공략할까??
작성자 이병훈 (ip:)
  • 작성일 2015-08-31 00:05: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08
  • 평점 0점

이제 곧 9월이고 아침저녁으로 공기가 많이 시원해진 것이 몸으로 느껴지는데요

계절의 변화는 사람에게도, 배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가을철 배스는 어떻게 낚아내는 것이 좋을까요??

가을은 하드베이트의 계절이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데요


이제 곧 시작될 하드베이트의 계절 가을!

맥스루어의 가성비 뛰어난 하드베이트들과 함께 런커배스를 만나보세요



가을 배스낚시 배우기!!


기온은 7 ~ 8월이 높지만 수온은 9월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수온이 안정되어 가는 때이기도 하므로

9월 하순을 넘기면서 낚시하기에 봄 시즌 이후 낚시하는 사람이나 배스에게나 더 없이 좋은 때가 됩니다.

마치 봄 시즌처럼 마릿수와 더불어 제법 굵직한 빅배스들도 어렵지 않게 맛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연안과 깊은 곳 할 것 없이 거의 대부분의 수심 층에 배스가 분포하기 때문이에요. 더구나 배스의 먹이활동이 아주 왕성해지기 시작하는데 혹독한 겨울철을 대비하는 배스들은 먹이라고 여겨지는 것은 과감하다 싶을 정도로 공격하기도 한답니다.

먹이가 되는 작은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가을철 배스낚시의 요령 중 하나가 될 수 있고요.

수심 깊은 곳에 있던 베이트피시들은 먹이를 찾아 필드 전역에 광범위하게 흩어져 지내므로 숨어있는 포인트도 다양해지게 된답니다.

10월초가 지나면 찬물과 더운물이 바뀌는 턴 오버현상이 생기면서 배스는 4 ~ 10m 까지에 걸쳐 깊은 곳으로 수직 이동하게 되는데요. 배스가  다소 깊은 곳으로 이동하게 되므로 4 ~ 5m의 중층부터 먼저 공략해보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수온역전이 시작되면  저수지나 수로에서도 이 때가 가장 좋은 계절입니다.



턴오버 시기의 배스낚시
턴오버가 진행된 상태라면 산소 층이 옅어지므로 베이트피시는 산소층이 많은 곳으로 수평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수초지대나 지류의 새물이 유입되는 입구나 수중 장애물이 있는 지 역 등은 지나칠 수 없는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베이트피시는 물 흐름이 좋고 산소가 풍부한 곳에 큰 무리를 지어 다닌다. 배스 또한 작은 단위의 무리를 이루어 이 베이트피시를 쫓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새물 유입구는 산소량이 풍부하고 베이트피시의 먹이가 풍부하기 때문에 배스들로서는 지나칠 수 없는 먹이 터가 되는 것이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배스는 흐르는 물을 싫어한다는 것. 따라서 육안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흐려져 있는 물과 만나는 경계지점이 포인트가 된다.
보통 이런 곳은 상류에서 운반되어 온 모래가 침전되어 있으므로 바닥 층이 부드럽다. 험프(물 속 돌출언덕)가 발달해 있고 확실한 브레이크 라인이 형성돼 배스가 활동하기는 안성맞춤이다. 만약 비가 많이 내려 흙탕물이 내려온다면 더욱 쉽게 대형 배스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곶(부리) 양쪽 중 얕은 곳도 놓치기 아까운 포인트가 된다. 본류대와 지류대가 연결되는 곳에 길게 드리워져 있는 곶 부분은 바로 물살을 받으므로 산소 용존량이 풍부하고 먹이고기가 많다. 이러한 곳에서 배스는 브레이크 라인에 머무르다 먹이가 나타나면 놀라운 속도로 먹이 감을 해치운다.


특히 곶의 양 쪽 면 중에서 깊은 수심 쪽으로 연결된 방향보다 얕은 쪽 수심의 방향이 훨씬 조건이 좋다. 배스가 턴오버의 영향을 덜 받고 먹이고기도 마음껏 사냥할 수 있어 다량 포획이 가능하다. 권할만한 테크닉으로 크랭크 베이트나 바이브레이션(Vibration)을 이용하여 멀리 캐스팅한 후 천천히 감아 들여 바닥에 립이 부딪히는 액션을 연출하는 것인데 대형 배스에 매우 효과적이다. 스플릿 샷, 텍사스 리그 등도 괜찮다

또 한가지는 직접 베이트피시(Baitfish) 무리를 찾아 보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의외로 낚시는 쉬워질 수도 있다. 수온뿐만 아니라 물의 밀도와 용존산소량에도 변화가 있으므로 이 서모클라인을 기점으로 베이트피시가 많이 활동하게 되고 이를 쫓는 배스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게 되는 것이다.


베이트피시 무리를 찾으면 배스의 라이즈 유형을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베이트피시 무리를 중심으로 여기저기서 계속적인 라이즈가 이어진다면 배스들이 소규모의 무리를 지어 공격하는 것이므로 미노우나 탑워터 등으로 공략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베이트피시와 흡사한 색상과 모양을 한 루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배스는 상처 입고 약한 먹이를 먼저 공격하므로 루어의 움직임도 저킹(Jerking)과 트위칭(Twitching)을 섞어서 불규칙적으로 리트리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배스의 라이즈가 한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이어진다면 배스들이 무리지어 공격하기보다는 근처의 스트럭처나 장애물에 숨어서 다가오는 베이트피시를 공격할 확률이 높다. 이때는 먼저 배스들의 은신처를 찾아야 한다.

주변에 곶부리나 수중장애물 등이 있으면 웜 채비나 러버 지그 등으로 공략해본다. 그러나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실질적인 은신처를 찾기가 무척 어려워진다. 따라서 크랭크 베이트나 스피너 베이트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을 탐색하는 수밖에 없다. 어쨌든 배스가  라이즈를 한다면 활성도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꾸준하게 크랭크 베이트 등으로 수심 층을 바꿔가면서 탐색하다 보면 분명히 어떠한 지점에서 연속적인 입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프리리그나 텍사스 리그는 깊은 곳이나, 깊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연결되는 물곶 주변 등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리프트 앤 폴(Lift and Fall)이나 호핑(Hopping)들로 배스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하면서 느긋하게 공략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액션을 구사할 때 라인을 약간 느슨한 상태에서 액션을 주는 것이 자연스런 웜의 움직임을 만들어준다.

스플릿 샷 리그의 경우 웜과 싱커의 거리를 일반적으로 세팅하는 위치보다 멀리하여 세팅하는 것이 좋은데, 길이는 약 0.7∼1m 정도로  한다면 중층과 바닥층에 있는 놈들을 동시에 유인할 수 있다. 웜은 부력이 좋은 것을 택한다. 웜의 색깔은 낚시하는 당일의 물색과 흡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몰된 나무나 수초밭 등의 장애물 지역을 공략할 때는 느린 동작의 액션을 주는 것이 좋다.

스플릿 샷 리그에 사용하는 웜으로는 테일이 있는 형태가 좋다. 게리사의 점보그럽 6인치 웜, 컬프릿사의 웜을 주로 사용한다. 테일이 없는 형태의 웜도 좋을 때가 있는데 컷테일 웜이 스플릿 샷에 효과적이다. 또 중층에 있는 배스를 노릴 때는 튜브 웜을 스플릿 샷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가벼운 싱커를 사용하면 배스가 있는 수심 층까지 가라앉힌 후 낚싯대를 내리고 옆으로 천천히 당기듯이 액션을 주면 된다.

이처럼 산란기와 비슷한 패턴이 초가을에 전개되지만 그 시기는 짧다. 가을이 깊어 가면 외부의 온도에 의해 수온이 변하고 배스가 머무는 수심 층이 깊어진다. 수온역전이 일어나면 배스는 이를 피해 중하층의 4-5m 이상에서 9-10m 깊이 까지 들어간다. 이 시기의 테크닉은 가을이 깊어져 수온에 변화가 올 때 까지 고려할 만한 것이다.




크랭크 베이트로 공략


크랭크 베이트가 가을철에 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도 폭넓게 분포해 있는 배스의 위치를 빠르게 탐색하며 찾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배스의 활성도가 높은 편이라 크랭크베이트를 빠르게 리트리브해도 쉽게 달려든다.

크랭크 베이트를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이유의 대부분이 배스가 잘 낚이지 않고 밑걸림이 심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바꾸어서 생각해 보면 잘 사용하지 않아 익숙하지 않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수초가 빽빽한 곳이 아니라면 크랭크베이트도 정말 괜찮은 루어가 될 수 있다.
짜증나게 만드는 밑걸림은 대부분의 배스들이 크랭크 베이트의 앞쪽을 공격하는데 착안하여 문제의 밑걸림을 일으키는 뒤쪽의 트레블 바늘을 없애고, 대신 무게중심을 맞추기 위해 자그마한 편납을 달아주면 액션에는 지장을 주지 않고도 밑걸림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렇다고 밑걸림이 완전히 없어지는 건 아니므로 간혹 발생하는 밑걸림은 감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장애물이 많은 곳이라도 크랭크베이트를 리트리브할 수 있는 공간만 확보된다면 크랭크 베이트를 과감하게 던지는데, 이는 크랭크 베이트가 어떠한 장애물이나 바닥에 부딪히고 난 뒤 중심을 잃고 비틀거릴 때에 입질이 많음을 알기 때문이다. 즉 상처입고 비틀대는 물고기를 즐겨 사냥하는 배스의 특성을 역이용하는 것이다.




수초지대 공략
수위가 높아져 물 위로 드러나 있던 물가의 수초들이 아직도 물에 잠겨 있으므로 배스의 먹이가 되는 작은 고기들이 수온이 높고 산소량이 풍부한 연안으로 모이게 되고 이를 쫓아 배스들도 수심 1∼2m의 얕은 곳으로 나오게 된다. 이때는 탑워터(Top Water) 루어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배스가 루어를 공격하는 장면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재미와 함께 다른 루어보다 월등한 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탑워터 루어의 대표적인 것들로는 펜슬베이트(Pencilbait), 포퍼(Popper), 스위셔(Swisher), 버즈베이트(Buzzbait) 등이 사용된다. 광범위한 지역을 신속하고 빠르게 또는 느린 액션으로 공략하기에는 그중 펜슬베이트가 적격이다.

지류권의 수초가 잠긴 얕은 지역이나 고사목이 조금씩 나온 곳에서는 의외로 큰놈을 만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보트를 준비할 수 있다면 연안에서 30-40m 정도 떨어진 거리에 보트를 세우고 연안 쪽을 캐스팅한다. 천천히 또는 아주 빠른 액션을 취하면서 적당한 액션을 만들어본다.

몇 번 언급된 이야기이지만, 배스가 루어를 공격하는 것을 보자마자 바로 챔질에 들어가면 바늘이 배스의 입에 걸리기도 전에 빠져나와 버리는 경우가 많다. 로드(Rod)에 배스의 무게가 느껴지면 가볍게 챔질한 후 바로 로드를 세워 릴링하면 된다.

얕은 지대 공략
탑워터 루어 외에도 이 시기에 얕은 수심층에서 조과가 뛰어난 루어로는 스피너베이트, 러버지그, 플로팅 미노우와 스플릿 샷 리그의 웜 채비 등이 있다. 스피너베이트는 얕은 수심층을 공략하는 대표적인 루어. 바늘이 노출되어 있으면서도 의외로 걸림이 적어 수심이 얕고 수초나 장애물이 있는 지형에서 사용하기 좋다. 스피너베이트는 암(Arm)의 길이를 기준으로 공략할 수심 층이 나누어진다.

암의 길이가 긴 것은 깊은 수심층에서 느린 리트리브(Retrive)로 바닥층을 노리기에 적합하다. 암의 길이가 짧은 것은 얕은 수심대에서 빠른 릴링으로 넓은 지역을 탐색하기 좋다. 스피너베이트의 무게는 3/8-1/2Oz 정도가 캐스팅하기 수월하다.

블레이드(Blade)가 회전하며 유영하는 모습은 마치 베이트피시의 무리처럼 보여 배스를 유혹한다. 블레이드가 회전하며 일으키는 물의 파장 또한 배스의 몸체에 있는 측면선을 자극하므로 조금 큰 사이즈의 블레이드가 효과적이다. 블레이드와 스커트(Skirt)의 색깔은 물이 흐릴 때는 금색 블레이드와 밝은 색 스커트, 물이 맑을 때는 은색 블레이드와 어두운 색 스커트가 좋다. 실물과 흡사한 3D eye를 붙인 스피너 베이트가 좋다.



장애물 지형의 공략


러버지그는 산란기 최고의 빅 배스용 루어로 애용되지만, 이 시기에도 얕은 수심대에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위드가드가 있는 타입의 러버지그는 수초, 고사목 등 장애물이 있는 지역에서 걸림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좋지만 배스가 입질을 했다가도 챔질이 조금만 늦으면 이물감을 빨리 느끼기 때문에 바로 뱉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확실한 입질이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이상한 느낌이 낚싯대를 통해 전해지면 대를 가볍게 들어서 챔질 해보는 것이 좋다.

위드가드(Weed Guard)가 없는 풋볼헤드(Football Head)타입은 잔돌이 깔린 지형이나 바위지대, 마사토 지형의 브레이크 라인으로서 대개 수심 2∼5m 정도의 지역에서 사용한다. 캐스팅한 루어가 폴링(Falling)할때나, 바닥층에서 느린 액션을 줄 때 입질이 오는 경우가 많다. 일단 입질이 오면 지나치게 강한 챔질 보다는 대를 세우고 빠르게 릴링하는 것만으로도 챔질이 가능하다.

배스 프로 토너멘트의 입상자들은 러버 지그에 트레일러(Trailer)를 달아서 쓰는 것이 조과면에서 더욱 효과적이라고 전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goodymall

최근본상품

이전 제품

다음 제품